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동기를 제시하고 본문에서는 해당 갈래를 다시 소갈래로 분류해 예시작품과
교육의 새로운 진운(진운)을 조심스럽게 모색할 수 있는 전환점을 시사해준다. 모색의 시작은 모름지기 그동안 한문교육을 둘러싼 현실의 교육 지형과 조건들을 먼저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인문학의 전반적인 위축 속에 지식의 실용성 및 기능성에 염두를 둔 교육 내용
문학”, 1999, 인천대학교 법과대학 법학연구소
법과 문학은 모두가 허구(fiction)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공통점을 지닌다. 허구란 실재하는 것이 아닌, 상상된 것 혹은 가상의 것을 일컫는다. 김경수, “법과 문학, 문학법리학”,『현대사회와 인문학적 상상력』,2007, 서강대학교 출판부
이
했으며 참고문헌도 밝히되 국내 출판물(번역본 포함)을 우선 명기하고 외국 출판물은 필수적인 경우에만 한하도록 했다. 수록된 용어가 방대한데다 그에 관한 서술이 인접 분야에까지 걸쳐 있기 때문에 단순히 문학비평용어사전에 머물지 않고 인문학용어사전에 가까운 면모를 띠게 되었다.
강조되며, 교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할 것을 요청하지만 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교직은 전문직보다도 그들 조직 체제의 도덕적 규범과 윤리 강령을 준수할 것을 사회로부터 끊임없이 요청받는 것이다.
-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본문 중에서 윤정일. 허형 (중앙대)
Ⅰ. 서론
정보사회의 도래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정보처리의 디지털화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모든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고 이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다양하고 가공함으로써 그 전에 아날로그 신호를 이용하던 때보다 정보처리의 능력과 방식을 촉진시키고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게 된 것이
교육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연구’와 중등학교에서의 ‘교육’간의 긴밀한 관계를 인정해야 한다. 또한 문학과 인문학 안에서도 가장 문제가 심각하고, 대학에서부터 점점 그 입지가 좁아져 가는 ‘고전문학’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고전문
Ⅰ. 문학과 문학교육
1. 문학의 본질
문학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문학의 정의는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만큼이나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고 할 만큼 다양하다. 그러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밝히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다. 정의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그것의
문학적 사설과 비평문이 문예지에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서 ‘분단’과 ‘통일’에 대한 논의는 중심에 ‘DMZ’가 위치하게 되었다. 조병무, 『존재와 소유의 문학-DMZ 생태보존과 문학적 대응』, 푸른사상, 2002 참고
4.4.3. DMZ 문학 의의
1953년 7월 27일 휴전을 기점 삼아 생성된 비무장지대는 한국 문
본문
(1) 해방정국의 문학 운동과 조직
해방정국은 36년간의 일본의 식민지 지배로부터의 해방이었음과 동시에 미․소 양국에 의해 분단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는 우리 민족에게 환희와 더불어 지난 세월에 대한 자기반성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희망을 공유하는 다양한 측면이 있